[더위탈출] 열대야 극복하고 꿀잠~잘 수 있는 7가지 방법

[더위탈출] 열대야 극복하고 꿀잠~잘 수 있는 7가지 방법

 

낮만큼이나 더운 밤공기로 사람들을 쉽게 잠들지 못하게 하는 주범, 열대야! 하지만 그럼에도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오늘은 열대야 극복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각성 효과가 있는 음식물 섭취는 저녁 이후로 되도록 자제하기

 

 

각성효과란 말 그대로 ‘깨어 있는 상태’로 만들어준다는 의미에요.

대표적인 성분이 바로 카페인이죠. 카페인이 든 음식물을 잘 섭취하면 이 각성효과 때문에 일시적으로 집중력이 향상되고, 피로감도 덜 느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숙면과 각성 효과가 있는 음식물은 상극이라 보면 된답니다.

보통 커피, 녹차 등이 대표적으로 각성효과를 주는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요즘 다이어트 스낵으로 각광받는 카카오닙스, 콜라, 홍차, 초콜릿도 각성효과가 있어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이랍니다.

 

 

 

2. 매일 같은 시간에 잠들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기

 

여름은 해도 길고 날도 더워서, 자칫 잘못하면 수면 패턴이 불규칙해지기 쉬워요. 더위에 지친 몸을 달래기 위해 낮잠을 잔다거나, 열대야에 뒤척이다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해 평소보다 늦게 일어나기도 하구요.

이런 불규칙한 수면 패턴은 신진대사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주범이라고 해요. 평소 들쭉 날쭉한 수면 시간을 유지하게 되면, 생체 시계에도 혼란이 오게 돼요.

생체시계는 우리의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일정한 패턴을 인지하고 움직여요. 그래서 수면 시간이 들쭉 날쭉하게 되면 생체시계가 인지하고 있는 패턴이 무너지게 되어서 피로를 쌓이게 한답니다.

평소 주중에는 업무와 일과 때문에 늦게 잠들었다가 아침 일찍 깬 탓에 누적된 피로를 주말에 긴수면 시간으로 풀게 될 경우! 생체시계가 관장하는 생체리듬이 무너지고, 오히려 더 피곤해지는 악순환이 된다고 해요. 만약 낮잠이 꼭 필요한 경우라면, 30분 이내로 청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네요!

 

 

 

3. 적당히 가볍게 운동하기

 

 

가만히 앉아있어도 땀이 줄줄 흐르는 여름에 무슨 운동! 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신가요? 하지만 열대야로 잠이 오지 않는다면 잠에 들기 최소 4시간 전에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 것이 숙면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숙면을 취하려면 부교감신경이 흥분돼야 한다고 해요. 부교감신경은 낮 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구요. 이런 부교감신경은 특히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할 때 자극이 된다고 합니다.

격한 운동은 오히려 에너지를 발산시켜 몸의 체온 상승과 함께 교감 신경을 흥분시킨다고 하니 자제하는 게 좋아요.

 

 

4. 에센셜 오일, 허브와 친해지기

더위에 지쳐서 쉽게 잠들 수 없는 열대야에는, 기분을 산뜻하게 해 줄 페퍼민트와 몸의 기능을 활발하게 자극하는 주니퍼베리를 기억하시면 좋아요.

또한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캐모마일과 라벤더는 뛰어난 숙면 효과를 지닌 허브로 잘 알려져 있죠.

디퓨저로 향기를 방에 가득 채우거나, 아로마 오일로 가볍게 목 주변과 같이 근육이 뭉치는 곳을 풀어 주고, 간단하게 잎을 우려낸 따뜻한 차로 마시는 것도 몸의 이완을 도와 숙면의 세계로 인도한답니다.

또한 캐모마일 허브잎을 베개 속에 넣어둔다면 자는 내내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어 숙면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5. 수박 NO, 우유 YES!

위에서 말한 카페인 성분이 든 음식물도 숙면을 방해하지만, 우리가 평소 아무 생각없이 먹던 음식도 숙면에 방해가될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수박같이 수분기가 많은 음식을 자기 전에 많이 먹게 되면 화장실을 자주 가서 숙면을 취하는 데에 큰 방해를 줘요. 흰색 빵 역시 숙면에 방해가되는데요, 주성분인 밀가루와 설탕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많은 양의 인슐린은 피곤함을 배가시켜서 오히려 숙면에 방해가 된다고 해요. 매운 음식은 일시적으로 체온을 올려 수면을 방해하기도 하고요.

대신, 우유 한잔을 마시면 공복감도 없애줄 뿐 더러 편안하게 숙면을 유도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녁에 짠 음식을 먹었다면 다음날 아침에 얼굴이 팅팅 붓는 것도 막아주고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어서 건강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답니다~!

 

 

6. 찬물 말고, 미지근한 물로 샤워 하자

열기를 식히기 위해 찬물로 샤워하시는 분들은 다소 부담스럽더라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해보세요. 찬물로 샤워하게 되면 당장은 시원하지만, 원래의 체온을 유지하려는 우리 몸의 특성 때문에 더 많은 열을 내어서 체온이 더욱 올라가게 된다고 해요. 아무리 물을 끼얹어도 더워서 잠에 들지 못했다면, 찬물 샤워는 더 이상 그만~!

 

 

 

 

7. 과도한 자극의 TV나 공포영화를 피하자

우리를 오싹하게 만들어주는 여름의 묘미, 공포영화! 하지만 각성상태를 유지하도록 시각을 오랜 시간 자극 하는 일은 눈에 가는 시각적 흥분이 뇌에 그대로 전달되어 더욱 잠이 안 오는 사태를 만들 수도 있어요.

공포영화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 시청해야 하는 TV, 스마트폰 사용 등은 그 강한 빛 때문에 숙면을 방해하는 주원인으로 꼽히니 잠자기 30분 전에는 방의 불을 은은하게 켜놓고 편안하게 보내는 것이 좋겠죠?

 

 

여름 밤의 불청객인 열대야를 물리치고 숙면에 들 수 있는 7가지 방법으로 더운 여름 밤에도 꿀잠~ 자세요!

그럼 다음에 또 올게요, 안뇽~~~~!

 

 

저작자 표시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댓글을 달아 주세요